에이펙스 레전드 시즌 5 패치노트
- Apex Legends(에이펙스 레전드)
- 2020. 6. 20.
한국시간 기준 5월 13일 새벽 2시에 시즌 5가 패치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레전드와 바뀌어진 킹스캐년 맵 외에도 '시즌 퀘스트'라는 새로운 컨텐츠를 선보이며 유저들을 맞이했습니다.
등장하자마자 많은 사람들이 몰려서 그런지, 서버가 폭주하고 클라이언트의 충돌이 일어나는 등등
매 시즌마다 시작이 되면 항상 발생하는 자잘한 오류와 버그들이 발생을 했습니다.
트위치 시청자가 무려 40만명이나 찍을정도로 해외에서 엄청난 인기를 가져오는 기대감을 심어주었습니다.
자, 그럼 패치노트에 대한 주요 중점사항을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이번 시즌의 주인공 '로바'가 등장했습니다.
'로바' 안드라데는 불멸의 시뮬라크럼 '레버넌트'에게 아버지를 잃고, 이를 복수하기 위해서 참여한 레전드입니다.
각종 도적질을 통해 성장해오면서, 부와 명성은 물론이거니와 아웃랜드에서 악명 높은 레전드입니다.
개인적으로 캐릭터의 외형부터 시작해서, 등장 모션 및 스킨까지 굉장히 럭셔리하고, 빡빡이 레이스를 내놓았던 우리가 알고 있던 에이펙스 레전드 디자인팀이 맞나 싶을정도로 고급스럽습니다.
히트박스는 방갈로르와 비슷하며, 저자세와 같은 외형에 따른 패시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점프 드라이브' 스킬을 이용해서, 아무나 오르지 못하는 지형지물을 제한적으로 순간이동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맵 변형입니다. 킹스캐년이 로바의 작전으로 인해서 일부지역이 폭파가 되어 가라앉게 되었습니다.
변형된 지역은, 스컬타운과 썬더돔 그리고 습지와 중계소가 되었습니다.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시면 차징 타워가 있으며
상호작용키를 누른 상태로 일정시간이 지나면 궁극기 게이지를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해당 차징 타워 사용 후 일정시간이 지나게되면 다시 사용할 수있습니다.
시즌 5부터 에이펙스 레전드 개발진이 유저들에게 하나의 컨텐츠로서, 그리고 유저들의 관심을 선물로 돌려주는 이벤트가 등장을 했습니다.
바로 시즌 퀘스트 인데요. 이 시즌 퀘스트는 지난번 하나의 이벤트였던, 그랜드 수 에르 라는 '대야회' 이벤트를 통해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주간 퀘스트를 좀 더 확장시켜서 만들어졌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내용은 여러분들이 인게임내에서 영향을 받는 가장 중요한 대목입니다.
가장 먼저, 에이펙스 레전드는 '재연결'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동안 에이펙스 레전드를 하면서, 불안정한 서버와의 끊김이 발생하면서 튕기게 되면 굉장히 많이 화가나셨을겁니다.
특히, 랭크게임을 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튕김으로 인해서 팀원들에게 피해가 갈까봐 눈치도 많이 보셨을텐데요
에이펙스 레전드가 출시되고 나서 1년하고 2개월 뒤에나 드디어 '리커넥션'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이제 튕기시더라도 제한시간내에 들어오시게 된다면 다시 재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핵잡게 킬캠이나 내놓지..
다음은 레전드 패치입니다.
드디어!!! 미라지가 버프가 되었습니다. 분신을 보내더라도 별로 쓸모가 없게만 느껴졌던 저의 최애 레전드가
미라지가 드디어 사람구실을 할 수 있게 된거죠
패시브 스킬의 경우에 녹다운이 되면 투명화가 되던 '앙코르'에서 추가가 되었습니다.
녹다운된 팀원을 살릴때, 그리고 비컨을 통해서 다시 불러올때 미라지는 투명화가 됩니다.
택티컬 스킬에서 미라지의 분신을 이제 유저가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미끼를 Q로 사용해서 먼저 소환을 하고 H키를 눌러서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분신은 유저의 '본체'가 하는 행동을 그대로 배껴옵니다.
얼티밋 스킬은 시전 후 기존의 분신이 생성되었더라도 가만히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지난번 대야회 이벤트에 나왔던, 더미 이벤트 LTM모드의 'Emergency Dance Party'라는 스킬과 동일하게 모든 분신이 본체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봤는데.. 네 진짜 뭐가 본체인지 모를 정도로 혼란스럽습니다!
블러드 하운드의 Q스킬 신의 눈의
쿨타임이 35초에서 25초로 버프되었습니다.
또한 음파 탐지 지속시간이 3초에서 4초로 버프가 되었습니다.
라이프라인 전용 서플라이빈의 비중이 20% 증가되었습니다.
보조격납고에서 나오는 물품 중 녹다운 쉴드가 없어졌습니다
코스틱의
코스틱으로 부터 나오는 가스는 이제 더이상 팀원들에게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제한효과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건물 문 에다가 가스 트랩을 설치할 경우 적이 문을 지나가면 터졌던 것이 사라졌습니다.
옥테인의
런치패드(점프패드)의 쿨타임이 90초에서 60초로 버프가 되었습니다.
개발진들은 옥테인의 업데이트 계획이 계속 있다고도 예고를 하였습니다!
지브롤터의
돔 쉴드 유지시간이 18초에서 12초로 너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패스파인더의 그래플 시간이
15초에서 35....초....로...
잘가 깡통...
패스파인더 유저들이 굉장히 불만을 가질만한 패치소식입니다. 패스파인더는 저자세일 뿐만아니라, 택티컬 스킬이 레이스 처럼 무적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레이스의 페이징 스킬과 동일한 쿨타임을 줬다는 것은 좀 극단적인 패치인 것 같습니다.
해외 반응들도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조만간 23~25초 정도로 늘릴 것 같은 예상이 됩니다.
다음은 장비 및 무기류 입니다!
평소에 피스키퍼로 인해서, 항상 적폐 당하셨던 분들 그리고 정빵을 맞으면서 고통 받으셨던 뉴비분들!
이제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피스키퍼가 케어패키지 무기로 들어갔습니다.
반대로 케어패키지에 있었던, 마스티프가 각종 데미지를 너프받으며 '필드 드랍'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마스티프의 경우 머리에 총탄을 다 꽂아도 최대 128 데미지 밖에 들어가지 않도록 밸런스가 조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파츠를 볼트와 조준경 2개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떠오르는 샷건의 신흥 강자는 3렙 볼트의 Eva 혹은, 더블탭 트리거 Eva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얼터네이터의 장전 탄창이 16발에서 19발로 증가하였으며 레벨 탄창별 장탄수가 버프가 되었습니다.
RE-45가 버프를 먹었습니다. 발당 데미지가 11에서 12로 버프가 되었으며, 중도 재장전 시간 및 완전한 재장전 시간이 줄었습니다. 드디어 '오토 피스톨' 답게 쏘는 것 같습니다. 굉장히 빠릅니다.
하복의 수직 반동 및 수평 반동이 증가하였습니다.
직접 써봤는데, 그렇게 엄청나게 큰 체감이 들지 않습니다. 반동 잡는데 익숙하시는 분들은 아직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자, 그리고 이번 시즌 무기메타에서 가장 큰 변화를 줄 무기..
바로 윙맨과 롱보우가 되겠습니다. 시즌 1때 부터 시즌 2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던, 스컬피어서!
관통형 강선이 롤백되었습니다.
시즌 3 월드엣지에서 에이펙스 레전드를 접하신 분들은 이 관통형 강선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헤드샷의 데미지를 증폭시켜주는 무기 파츠인데요,
에이펙스 레전드의 고인물 유저들이 항상 윙맨 및 롱보우에 빠져있게 되는 이유가 이 관통형 강선의 뽕맛이기 때문입니다.
헤드샷의 데미지가 정~~ 말 어마어마 하거든요. 뚝배기 데미지가 101 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를 보여줍니다.
저자세 패시비를 가지고 있는 레전드는 정말 큰일나죠
에이펙스 레전드의 5대 뽕맛 중에 '윙맨 투탭'이라는 것을 이 관통형 강선을 통해서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롱보우를 쓰던 유저들도 아마 이번 롤백 패치를 환영할겁니다. 4천 망치를 딸 수 있는 기회는 지금입니다
R-301과 플랫라인에 쓸 수 있었던 엔빌 리시버가 퇴장하였습니다.
황금갑옷에 대한 패치입니다.
황금 갑빠는 더이상 이제 빠치라고 불리우는 '빠른 치유' 효과를 쓸 수 없습니다.
대신, 실드셀이나 주사기를 사용할 경우 25씩 회복되는 효과를 2배로 증대시켰습니다.
따라서 갑옷의 서열은 이보 Lv5 쉴드가 가장 높습니다.
인게임 내에서 UI 즉, 유저 인터페이스가 수정이 되었습니다.
이전에 있었던 데드박스를 루팅할 때에 모습이였던 스크롤 '행' 방식에서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아직 적응이 되지 않아서 불편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적응이 되신다면 루팅을 하는데 도움이 될만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CPU 사용량이 갑자기 100% 과부하가 되어서, 튕기는 오류를 최소화 하기위한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서울서버는 일본 도쿄서버와 통합이 되었으며, 새로운 중동 서버를 늘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에 보이는 시즌 5 패치의 문제점입니다.
시즌 초마다 생기는 자잘한 버그들은 어느정도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다들 플레이를 해보시면 알겠지만, FPS게임 에서는 그래픽이 너무 좋아도 탈이란 걸 아실거겁니다.
빛이 투사되면서 생기는 지형의 역광은 여러분들의 눈을 상당히 피로하게 만듭니다.
또한 그 빛에 따른 티어링 현상으로 적과의 구분이 애매모하게 되는 부분도 있어서
그래픽 설정을 컨픽이나 필터를 씌워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보이는 가장 큰 문제점은 '운'적인 요소 외에 다른 변수들은 첨가하지 않고 순수하게 에임승부나 스킬 활용 지리적 이점 이용을 통한 승리가 갖추어져야하는데
여기에 햇빛이라는 변수가 하나더 추가되어서 자리를 먹더라도 신경써야할 부분이 한가지 늘었습니다.
에이펙스 레전드 개발진에서 이를 알고 픽스를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좀 더 기다려봐야할 것 같습니다!
각종 문제가 되고 있는 버그들의 경우에는 현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수정 프로그래밍 작업에 들어갔다고
에이펙스 트위터에서 밝혔습니다!
버그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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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오류를 유발하는 다양한 조건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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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 박스의 약탈이 무기 주변에서 어려워지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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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레프 동안 조준 속도가 고관절 및 ADS 속도와 일치하도록 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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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타겟 보정 비활성화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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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를 비활성화했을 때 범례 배너에 블랙 박스가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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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개의 범례 배너가있는 화면에서 세 번째 캐릭터 모델이 누락되는 상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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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 다이빙 또는 비행기에서 때때로 적을 잘못 핑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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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dhound Trial에서 Prowlers에 대한 악용 가능한 지점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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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회자가 지브롤터의 돔 방패를 공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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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에서 데스 박스가 움직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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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 하운드 시험판 영역에서 러시아어 자막이 영어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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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를 타고있을 때 Havoc VFX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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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아웃 메뉴에서 참을 선택할 때의 피사계 심도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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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전체에서 범례의 조명이 어두워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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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에서 항목을 강조 표시 할 때 툴팁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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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 코딩 된 스킨을 사용하는 동안 스코프에서 차지 라이플 빔 촬영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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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꾼 충전 애니메이션을 방해 할 때 근접 공격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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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맨이 웅크 리고있는 동안 일반 고 음파 정확도보다 높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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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en Barrel 어태치먼트가 의도 한 것보다 더 많은 총구 플래시를 갖도록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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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수정 및 스크립트 오류를 줄이기 위해 안정성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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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ypto의 EMP는 이제 발사 범위의 DUMMIE에 영향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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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 나 가스를 통해 복수의 죽음의 토템이 보이도록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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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가 손상되는 몇 가지 패스 파인더 배너 포즈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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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탄의 점프 패드를 조정하여 배치시 균열이 발생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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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표면에 던져 질 때 Caustic의 Ultimate가 전개되지 않던 것을 고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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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갈로르의 연기 캐니스터가 열차 아래에 갇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Q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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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 박스 UI를 정밀 검사하여 전리품을 더 잘 구획화하여 필요한 것을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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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립토는 드론에서 배너를 핑하여 근처의 분대원들에게 팀원들에게 경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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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생하는 적을 핑 (Ping)하는 음성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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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스킨에 대해 선호하는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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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너먼트 경기에 대한 관찰자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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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기반 주간 도전을 제거했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는 분대원들로부터 동기를 부여 받았으며지도 회전과 잘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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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된 CPU 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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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된 것보다 적은 메모리를보고하는 GPU에서 텍스처 스트리밍 품질이 향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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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5가 시작될 때 지역의 팬을 더욱 지원하기 위해 중동에 Apex 서버를 추가 할 예정임을 발표하게되어 기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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