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곡동 엑슬루 프라임 지식산업센터

정말 어렸을적 건물들을 살펴보면, 크게 생활 주택이 있었고 대형 상가 정도만 볼 수 있었습니다. 상가 내부에는 약간 일본의 돈키호테 처럼 소규모 상점들이 주르륵 있던게 많았고, 지하에는 대부분 '대형 마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았었죠

백화점 건물은 상가와 다를 바가 없지만, 잘 알려져있는 브랜드를 내세워서 매장을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저는 홈플러스에서 보안요원으로 근무한적이 있는데, 홈플러스 내부에 존재하는 브랜드 기업들을 '테넌트'라고 불렸던 기억이 나네요.

세월이 흐르고 흐르면서, 주택에 대해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빌라 형식의 건물들로 임대사업자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오피스텔은 사무공간과 더불어서 주거형태의 거주도 가능했었죠. 2000년대의 수도권에는 벌써부터 이러한 주거/사무/상가의 모델을 복합하는 형태의 건물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오피스텔을 매매해서 임대사업자도 분명히 있었고 상가를 구매해서 권리세를 받는 형식도 많았습니다. 2010년대 까지만해도 '복합형 도시 건물'을 올려서 1~3층 까지는 권리세를 받는 상업권을 가지고, 그 위로부터는 사람이 살 수 있는 '도시형 생활주택'을 공급하여 수익을 창출의 방안을 새롭게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보통 이러한 건물들은 역세권에 자주 볼 수 있으며, 상권과 주거형태를 복합함으로서 사람이 많이 다니는 상권에 따라서 집값이 올랐다면 현재는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는 복합형 건물들이 들어면서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두마리의 토끼를 다잡을 수 있는 건물들이였죠


2020년은 임대 시장은 어떨까?

위에 말했던 복합형 건물들은 모두 '공동 주택'으로서의 성격이 띄고 있습니다. 상가를 가지고 있다고도 하지만, 대게 5~20층 정도 되는 층수들은 사람이사는 '주택' 공간이거든요. 서울에 있는 집값도 많이 올랐고, 수익성이 좋은 탓인지 점점점 그 투기 목적으로서의 과열도가 점점 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아파트도 그렇고 말이죠..

이윽고 현재 정부로서는 이러한 집값이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 세금을 올리고 각종 여러 규제들을 내놓았습니다.

투자자들은 당연히 뿔날 수 밖에 없고,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수익성이 떨어진다면 다른 상품을 찾아보게끔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또한 다가오는 미래 산업의 흐름을 살펴보면

소규모의 개인 사업을 진행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수치는 당연히 어마어마합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구매대행, 아웃소싱을 통한 사업 등등등 말입니다. (심지어 해외에 국내의 상품을 파는 역직구 사업도 있음)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주거형 주택이 아닌, 상품의 재고와 사무를 처리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 공간은 넓으면 당연히 좋겠지만, 사업을 점점점 키워나가는데 있어서 '확장'이 되는 형식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새롭게 등장한 '지식산업센터' ?

위에서 말씀드렸던 내용은 복합(주거,상권)형 건물이 이전의 투자에 강세였다면 '공동주택'으로 인해서 각종 세금부과 및 규제로 인해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가 되는 '공동 주택'이 사라지고 '오피스'와 '상권'이 만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나온 건물이 '지식 산업 센터'라는 새로운 형태의 건물입니다. 전국적으로도 그리고 수도권인 서울에는 이러한 형태의 건물이 많이 나와있죠.

돈을 벌고 있는 기업체들에게 임대를 해줌으로서 '주택 공급자'로서의 수익율 보다 수익을 이미 창출하고 있는 '회사'에게 임대 수익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중 강남의 딱 한 곳만 남은 '자곡동 엑슬루 프라임'

수도권 중에서 '강남'이라는 지역은 아시다시피 물가가 굉장하고 수익성이 좋은 곳으로 소문이 난 것은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울에서의 생활을 꿈꾼다면 당연히 '강남'에서 살고 싶다고 이야기들을 많이하죠.

강남하면 '청담동'과 '논현동'을 빼놓을 수 없고 위쪽으로는 '송파구'를 기점으로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유동인구가 발생하는 곳이면서도, 소비들이 많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도심지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땅값도 굉장히 비싼 이유는 그만큼이나 수익성을 보장을 한다는 뜻이겠죠.

수도권 중에 수 많은 지식 산업 센터들 중에서 강남에 한 곳 남은 '엑슬루 프라임'이라는 건물이 분양중이라고 합니다.

위치가 보아하니, 자곡동에 있어서 수서역과 가깝습니다. 지방에 거주하거나 근무하는 사람들이 SRT 수서를 이용하기에도 굉장히 좋은 위치에 있어서 사무실을 이용하려는 직장인들이라면 좋은 위치에 있는 것 같습니다.

임대 사업자를 위한 투자도 좋고, 소규모 기업의 입찰도 괜찮은 조건

직장인들의 고민 중에 하나가 '교통의 편리성'을 예로 들어서 집과 멀지 않는 회사를 더 선호한다는 것은 이미 충분히 알려진 사실이고, 실제로 회사에 다녀보면서 느꼈던 고민중 하나입니다.

왠지, 회사가 가까이 있으면 금새 출근을 하기도 하고 '지옥철'의 경험을 덜하기도 하니까요. 수서역 근처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직장인들에게 유리한 입지로 보여집니다.

어떠한 기업자체가 분양을 받는 것도 굉장히 좋은 입지로 쓰일 수 있지만, 기업에게 임차인으로서 내주기 위한 투자 시설로도 유리한 조건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연히 직장인들이 좋아할 만한 지역으로서 해당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많아 투자자들이 몰릴테니까요

임차인으로서 투자형식으로 매물을 사고 임대를 하는 조건에서도 수익율을 중도 끊기는 일은 없을겁니다.

특히, 1인 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으로 사무실을 임대받으려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구요.

아침에 브랜드 커피한잔을 할 수 있는 오피스 형태의

지식 산업 센터

분명히, 해당 지식 산업 센터의 상가 쪽에는 대기업 브랜드의 각종 음료나 커피 음식점들의 상가가 들어올 확률이 높습니다.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가 너무나 당연하게도 '커피' 이기 때문이죠.

뿐만이 아니라, 센터 상가 내부의 들어오는 브랜드 기업들이 꼭 음료 뿐만 아니라, 각종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업들이 들어올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실제로, 일에 지쳐있는 사원들이나 기업인들이 밤새 업무에 시달리다가 잠시 머리를 식힐 쉴 공간이 많이 필요하거든요

따라서, 각종 상권 또한 들어오게 될 기업인들을 타겟으로 높은 수익률 보다는 '꾸준한' 수익율을 가지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도 '상권' 임대는 굉장한 메리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들어오는 편의시설을 살펴보면, 백화점에서 볼 수 있는 시설 외에도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풍부한 브랜드 기업들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이러한 여건에서 근무환경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굉장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평면도형을 볼까요??

지상 1층에 들어오는 평면도 입니다.

큐브 형태도 빨간색 네모로 만들어져 있는 곳이 분양을 하고 있는 일부분의 형태가 되겠습니다. 얼핏보면 굉장히 소규모 형태의 사무실로만 보여질 수 있는데, 실 평수가 어마어마 하다보니 왠만한 사무실보다는 굉장히 넓은 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윗층으로는 '기숙사'라는 '업무 지원 시설'이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과 처럼 '공동 주택' 치지 않기 때문에 이후 말씀드릴 세금에 대한 문제점을 조금 덜하게 받을 수가 있다는 점이죠.

기숙사도 평수가 꽤나 된다고 합니다. 14평 부터 시작해서 23평 정도이고, 전기와 같은 관리비에 포함되는 것도 '상업용' 시설로 분류됨으로서 저렴한 가격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타트업이나, 창업을 시작하셔서 사무실과 기숙사로 열심히 출퇴근을 하는 열혈 청년 기업가들에게도 굉장한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세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식 산업 센터'

지식 산업 센터의 분양은 세금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나왔던 기사를 보시면, 지식산업산테 취득세와 재산세에 감면이 원래 2019년이 마지막이 될 것으로 보였으나

2022년까지 추가 연장이 되었다는 소식이죠.

서울 경제 TV의 기사 원문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https://www.sentv.co.kr/news/view/572948

지식산업센터 시장 '활기'…세금감면 연장 등 혜택

[서울경제TV=지혜진기자] 지식산업센터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해 말 종료 예정이던 세제 혜택이 연장되면서 관심이 이어지는 모습이다.14일 업계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취득세(50%)와 재산세(37.5%) 감면 등의 세제 혜택이 2022년까지 추가 연장되면서 기업체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여기에 주택시장에 집중된 규제를 피한 틈새 투자 상품으로 주목 받으며 관심은 더 커지는 모양새다.이 같은 모습에 건설사들이 지식산업센터를 잇따라 내놓으면서 공급량도 늘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는 2016..

www.sentv.co.kr

현재 자곡동 지식산업센터 공사 예정중인곳입니다. 옆에 '커피 더 캠프'라고 있는 곳은 '강남 에이스 타워 G9' 입니다.

주변에 아파트와 생활 주택 시설이 많기도 하니, 상권의 매출은 정말정말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강남 자곡동 엑슬루 프라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컨설턴트님께 한번 연락드려보세요

자세하게 안내해드릴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