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 링크로 링크 줄이는 방법

블로거 분들에게 있어서,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소소한 짤팁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링크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URL 리디렉션

단축 URL 이라는 것은 대부분 위와 같은 원리로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생성된 URL을 다른 도메인에서 호출을 해서 대신 내보내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죠

 

단축 URL은 왜 쓰는 것일까?

원래는 이런 용도가 아니였다?

그렇습니다. URL을 특정 도메인에서 다시 '우회 한다는 것'은 이용자가 보려는

페이지가 무언가 잘못되었거나, 수정중일 때

 


 

다른 페이지로 넘겨보내주는 유용한 기능으로 많은 사용이 이루어졌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단축 URL을 쓰는 이유

쿠X파트너스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한 우회 접속 용도로 많이 사용

 

 

'저품질' 블로그와 관련한 논란거리가 만들어질 때, 많은 사람들은 네이버 블로그로 끊임없는 수익 창출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쿠X'파X너스를 외부링크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와 같은 콘텐츠들이 다른 미디어 플랫폼에서 생성이 되어서 '큰 돈'을 벌었다 라는 것을 보고는 너도나도 '쿠X'파X너스를 하나 둘 씩 하기 시작했고, 영양가 없는 블로거 및 페이지들이 양산되기 시작되었죠.

네이버가 특단의 조치를 내렸던 것은 바로 '네이버 블로그 외부 글쓰기 API 연동' 기능 중단 + 외부 링크 차단 이였습니다.

외부 API라는 것은.. 쉽게 이야기를 하면

만약 여러분들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혹은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에 새로운 페이지를 생성하게 되는 경우

이를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로 '공유'가 되면서 자동으로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들과 같은 집합체들을 말합니다.

악용된 사례를 소개를 해드리자면,

아래아 한글 혹은 MS 워드를 통해서 '크롤링 봇'을 통해서 글쓰기 자체를 진짜 사람이 쓴 것처럼 꾸미고

이 AI봇을 활용한 자동 글쓰기 기능이 내포된 매크로를 이용해

'블로그로 보내기' 기능을 악용, 쿠X파X너스와 관련한 무분별한 페이지를 양산했던 것이죠.

https://m.blog.naver.com/blogpeople/221893702144

 

API를 이용한 글쓰기 기능이 종료됩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그팀입니다. 오늘은 아쉬운 소식 하나 전해드리려 합니다. 5월 6일, API를 이용...

blog.naver.com

 

 

미디어 창작자 입장에 있어서는, 언제 어디에서든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면 '두 번 고생해야할 것을 한번 글쓰기와 클릭 몇 번'만으로 쉽게, 포스팅을 할 수 있는 것이였는데 해당 문제가 악용이 되니 당연히 네이버 입장에서는 지원기능을 종료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네이버'는 엄연히, 검색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죠.

+

쿠X파X너스를 하고 싶은 블로거들은, 외부 링크와 관련해서도 이에 멈추지 않고 우회로를 확보하기 위한 네이버 AI로직에 대한 분석을 끊임없이 하기 시작했는데, 그 첫번째가 바로 '단축 URL' 활용하기가 되버린 것입니다.

 

 

링크 줄이기를 하는 방법 2가지

간편URL / 단축 URL

링크 줄이기를 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여러분들이 알 수도 있는 '비틀리'와 같은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리디렉션 사이트에 방문해서 링크를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1. 비틀리와 같은 단축 URL 홈페이지에서 링크 생성

대표적인 단축 URL 링크를 만들어주는 '비틀리'

비틀리를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 후에, 변환하고 싶은 링크를 '복사+붙여넣기'를 한 후 Shorten(줄이기) 버튼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새롭게 생성된 단축 URL 등장합니다. 해당 링크를 복사해서 붙여넣어주면 되겠습니다.

 

 


 

 

2. 당신은 이미 링크 줄이기 기능(간편 URL)을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서 이용을 하고 있다.

 

간편 URL에 대한 백과사전을 읽어보면, 도메인 주소가 점점 길어짐에 따라서, 하위 항목에 있는 페이지나 혹은 외부 미디어를 불러올때

깔끔하지 않은 URL 주소로 구성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깔끔 URL을 보게 되면 링크가 단축됨과 동시에 굉장히 깔끔하게 변형이 되어있죠.

해당 간편 URL은 각종 크롤링을 하는 '웹 봇'들이 보기 편하게 끔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나요?

네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이 쓰는 포스팅 하나하나도 깨끗하게 넘버링이 되어있고

티스토리도 그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 주소는

https'://blog.naver.com/이용자 ID/넘버링

으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서 나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https'://이용자 ID.tistory.com/넘버링

으로 생성한 페이지 숫자대로 정리를 할 수 있게 되어있죠

(번외)링크 줄이기 / 네이버 AI 바보가 아니다.

링크 줄이기 글을 쓰는 김에.. 번외로...

 

AI는 어떻게 알아채는 것일까?

URL 리디렉션이라는 것은 어차피, 최종적으로 도달해야할 URL을 내포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AI봇이 리디렉션된 URL의 '응답 코드'를 분석했을 때, 쿠X (coupx.로 시작) 하는 워딩이 보이게 되면, 가차 없이 블로그 지수에 대한 단계를 낮추게 된다는 뜻이겠죠.

그렇다고 쿠X파X너스를 무조건 나쁘게 몰아붙이는 것이냐?

네이버가 너무 쿠X를 미워하는 것 아니냐? 라고 물으신다면

그것도 아닙니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은 본인이 쓴 키워드를 필두로 '연관 키워드'가 잘 내포가 되어있는 정보량이 풍부한 글이라면 품질의 경쟁지수를 높여서 검색 상단에 뜨게 된다는 '이용자 친화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블로그를 '수단'으로만 이용해서 아무런 정보가 없거나, 연관이 되지 않는 키워드를 사용한 블로그 포스팅에 과연 AI는 '품질 지수'를 높다고 평가할 수 있을까요?

(무턱 대고 네이버 블로그를 쿠X파X너스로 하려고 하시는 분들 잘 돌이켜 보시기 바랍니다.)

몇개는 되고 몇개는 안된다! 도 아니고 '무조건 저품질'에 걸린다 도 아닙니다.

혹시나 말씀 드리는데, 위와 같은 저품질이다 뭐다 등등 블로그 강의를 받으신 분들은 해당 강사는 입발린 소리만 하는 사기꾼이니 주의하세요.

네이버 블로그는 무조건 적으로 링크줄이기를 한 단축 URL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정성스럽게 쓴 '포스팅'에는 외부 URL 링크를 포함시켜도 문제가 없습니다.


 

 

우회 경로는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

우회경로를 통해서 문제가 되는 점?

 

가끔, 쿠X파X너스에 활용하기 위해서 단축 URL 링크 사이트에 대해서

정보공유를 많이하는 포스팅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뭐 어디껄 써라, 저기가 좋더라, 저길 쓰면 저품질 안걸리더라 등등 말입니다.

링크 줄이기를 위한 단축 URL를 사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SSL 규약을 준수하고 있는(보안이 기본적으로 되어있는)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야겠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https 로 시작되는 프로토콜을 말하는 것 입니다.

https는 위와 같이 주소창 옆 '자물쇠' 버튼을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디렉션, URL주소를 다른 URL 주소로 응답하게끔 한다는 것은

중간에 '경로'하나가 추가가 된다는 것이며

해당 경로를 통해서 '피싱'과 같은 정말 다른 사이트로 유도를 하는 경우

혹은

중간 과정에 악성코드를 내포할 수 있는 사이트 혹은 스팸사이트를 한번 거치게끔 한 후

목적지에 도달하게 하는 등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링크 줄이기는 많은 사람들이 믿고쓰는 대중적인 사이트를 이용하기실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