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서바이벌 쇼이치 완벽 분석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아이솔과 관련해서

분석을 도와드렸었죠

제가 두번째로 공략을 위해서 열심히 분석을 했던

실험체는 바로 '쇼이치'라는 캐릭터 입니다.

쇼이치를 잡게된 것은 이미 블랙서바이벌을 즐기셨던 '시청자'분들의 추천으로 구매를 진행한 캐릭터인데요.

사자마자 들었던 생각은 스킬을 꽂아넣는 순서와 이해도를 요하고, 진입각도를 보는 것과 '순간 판단력'을 많이 키워야하겠구나 라는 생각이였습니다.

아이템의 레시피도 제대로 외우지 않는 시점에서는

불가능한 실험체로서,

초보자분들에게는 추천드리고 싶지않네요!

어느 정도 블랙서바이벌 게임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플레이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실눈캐'의 강력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쇼이치

우선 쇼이치는 소제목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겉으로는 웃으면서 '평범한 회사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하지만 '나는 소시오패스'다 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실험체입니다.

자신의 아내가 '돈' 때문에 무력하게 병실에서 죽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돈'에 대한 집착을 대사를 통해 보여주고 있죠

쇼이치는 후반으로 끌고가면서 '막금구'까지 가지말아야할 실험체 중에 하나입니다. 날카로운 진입각과 치명타로 단번에 '암살'을 시도해야하는 '누커'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솔로 큐에서는 상대의 스킬을 W로 활용하면서 화려한 플레이로 적을 단번에 제압하고 죽지 않았다면

추노를 통해 집요하게 따라가는 능력으로 단일 상대에 최적화된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쿼드에서는 몸이 너무 약한 나머지 진입각을 굉장히 잘봐야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치고 빠질 때를 알아야 강력한 쇼이치의 모습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초반에 선딜을 꽂아넣는다기 보다는 '녹다운'을 확실하게 시키는 집요한 추적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이치의 스킬 분석

부당거래를 최우선으로!

마스터의 순서는 T(패시브) > W (도주기 및 추적기)> R(궁극기) > Q > E 순서입니다.

왜 이런식인지는 스킬 분석으로 들어가면서 설명을 드릴게요

 

패시브 '부당거래(T)'

단검을 회수할 때, 주변 적에게 추가로 피해를 입히는 공짜 스킬

 

가장 먼저 패시브 '부당거래(T)' 입니다.

무조건 패시브 부터 찍어야하는 이유는 궁극기와 W 스킬을 연계한 딜링을 삽시간에 꽂아넣기 위한 것이 포인트이며

'후딜 캔슬'로 스택이 5개가 쌓일 때 '평타' 한방을 섞어 넣어주면 매우매우매우 강력하게 '치명타' 및 기본 데미지를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쇼이치는 스킬로 인한 '단검' 생성을 통해서 이를 회수할 경우에 코스트 없이 자동 타겟팅이 되는 단검 던지기가 활성화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스킬인 비약을 통해서 이리저리 상대 스킬 회피와 동시에 패시브로 5번의 추가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세세하게 따지고 보면 W의 스태미너가 들어가는 코스트로 스킬을 꽂아넣기 시작하기 전에 미리 스태미너 음료를 먹어서 활성화가 된 상태에서 싸워줘야 안정적으로 싸울 수 있습니다.

 

액티브 : '비약(W)'

단검을 회수하는 순간 '쿨다운'이 초기화 되는 쇼이치의 꽃 스킬

 

스킬 회피기, 도주기 등등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기 스킬 W '비약'

 

쇼이치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비약'이라는 스킬을 궁극기보다 먼저 찍어줘야하는 이유는 다름아닌 확정 '타겟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킬을 쓰는데 필요한 코스트가 레벨이 커질 수록 비싸지는 것이 아닌 '고정 스테미너' 이기 때문에, 스킬을 높이면 높일 수록 데미지만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아마 궁극기 연계 및 E스킬과 Q스킬로 생기는 단검까지 생각한다면 W를 4~5번 을 고정으로 써야하기 때문에

스테미너 소모가 너무 심하거든요!

다만, 소모한 스테미너에 비례해서 안정적으로 딜링을 넣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장 먼저 찍어야하는 스킬이겠죠

스킬을 적중했을 때 생기는 '부당거래'의 패시브를 빠르게 올리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W스킬을 패시브 다음으로 마스터를 해주어야합니다.

 

액티브 : '표리(Q)'

강화된 표리 스킬은 공격 범위가 증가하고, 정면에 '단검'을 생성한다!

 

 

쇼이치의 궁극기는 마지막에 설명드리기로 하고 '궁극기' 다음으로 표리스킬을 마스터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폭딜을 넣을 수 있음과 동시에 다음 '강화된' Q(표리)스킬로 '단검'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표리 스킬의 경우에는 '강회된' 스킬을 활용해야하는 시기는 다름 아닌 적을 집요하게 추노하기 위해서 반드시 익혀놔야하는 스킬이죠

E도 단검 생성이 되는데 왜 Q 스킬부터 마스터를 해야하냐면

쇼이치의 여러가지 콤보 중에서

쇼이치의 기본 콤보인 W(비약) - 평타 - Q(표리) - 평타 가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Q 표리 스킬은 '평딜 캔슬'이 가능합니다!

표리의 스킬 범위가 생각보다 넓고 길기 때문에, W로 붙어서 평캔 후에 Q를 써주게 되면 다음 쫓아가면서 강화된 Q를 한번 더 날릴 수 있고

이후 단검을 회수하여 W(비약)스킬을 한번 떠서 붙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액티브 : '협상(E)'

W인 비약 스킬로 집요하게 추노를 할 수 있음에도 CC(이동 방해기)가 붙어있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CC기와 더불어서 W비약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줄 단검까지 생성하다보니 당연히 '논타겟' 스킬로 밸런스가 잘 맞추어져 있다는 스킬 입니다.

그렇다면 왜 E라는 협상스킬은 CC기가 달려있음에도 비약보다는 우선순위가 뒤로 밀려났는지부터 이해하기 쉽도록 말씀을 드려야겠죠

E의 협상스킬은 '논타겟'이라서 맞추지 못한다면 확정데미지를 넣을 수 없다는 점에서 '리스크'가 크게 작용합니다.

적을 맞추지 못하면 단검이 생성이 안된다는 점에서 다음 W스킬 콤보에 차질이 생긴다는 점이 있죠

E스킬을 하나만 찍어도 맞추기만 한다면 상대의 이동속도가 감소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추가로 생긴 단검으로 W를 한번 더 씀과 동시에 패시브인 '부당거래'가 발동된다는 점에서

스킬을 찍는 순서는 T - W - Q - E 순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E스킬은 협상이 나쁜 것이냐? 아닙니다!

E 스킬 협상의 경우에는 위의 짤처럼

부쉬에 적이 숨어있는지 없는 지에 대해서 미리 '스킬'을 던져서 짧은 시간안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스킬 입니다.

아이솔의 '셈텍스 폭탄'과 비슷하죠!

만약 적 매복을 하다가 맞게 된다면

'타격음'과 함께 '단검이 생성' 됩니다!

따라서, 잠깐 사이지만 적이 보였다면 Tab 키를 눌러서 아이템을 확인하신 후 추노를 해서 잡아볼지,

아니면 우회할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쇼이치의 스킬콤보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만들어서 아래에 게재해드릴게요

쇼이치 콤보

- 준비중 -

액티브 : '무자비(R)'

마지막으로 대망의 쇼이치의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를 담당해주는 R 스킬 '무자비'입니다.

가방을 꺼내서 '물리 타격'으로 데미지 한번 그리고 타격과 동시에 단검이 날아가면서 추가적인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는 시기는 파고들어야할 틈을 노려서 W 선진입 후 Q 스킬 콤보를 넣어주어서 '강화된 Q'를 만들어주신 후에 궁극기를 써주시는 것이 제일 효율적입니다.

 

 

단검이 한번에 4개가 생긴다는 점에서 생성된 제한시간내에 빠르게 W로 누킹을 시도할 수 있는 '궁극기'답다라고 여겨지는 스킬인데요

생각보다 단검이 사라지는 속도가 빠르다보니 적절한 타이밍을 계산하셔서 딜링을 시도할지, 도주할지, 추노를 할지를 선택하셔야합니다.

보통 쇼이치가 궁극기를 쓰면 우선 상대방은 한턴을 빠지고 보다보니 단검을 2개 정도 비약으로 회수했을 때 선택을 하셔야합니다.

파고드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실험체 중 '리다이린'은 술 뿌리기로 '침묵'을 쓸 수 있기 때문에 확정 CC기가 있는 실험체를 만나셨을때는

궁극기에 방해받을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없는지(스킬 빠졌는지) 판단 후에 진입각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무작정 비약으로 들어갔다가 유키의 기절 평타라던가 맞으면 정신이 아득해지면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쇼이치 궁극기에 대한 팁을 한가지 드리자면

'적이 볼 수 없는 곳'과 '좁은 곳' 이용하시면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단검이 생성되는 범위가 좁아지거든요!

즉, 짧은 이동으로 한번에 회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한 딜링을 넣을 수 있습니다!

 

 

쇼이치의 센스는 '단검'생성과 W 비약을 통한 상대의 혼을 빼놓는 플레이가 관건

추가적으로 몸이 약한 단점 또한 W 비약을 이용할 수 있다!

즉, '맵' 내에 확정타겟팅을 실행할 수 있는 '오브젝트'(동물)의 위치를 알아둔다면 실용성이 극대화가 된다!

 

쇼이치 유저가 반드시 공부해야하는 것은 아이템도 중요하지만 맵에서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위치를 외워두셔야 합니다.

몸은 약한데 도주기가 W 스킬과 무기스킬로 나오는 '은신' 뿐이기 때문에, 이 확정 타겟팅이라는 것을 활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맵에 나오는 오브젝트의 위치는 꼭 숙지 해두세요!

 

쇼이치의 아이템

쇼이치는 단일 무기인 '단검'을 사용한다는 것..

고정 스킬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점에서 '파산검'이 필수 아이템

즉, 라이터 소지의 유무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단검의 서열에서 '스증(스킬 증폭)'을 높여주는 아이템으로 '파산검'을 무조건적으로 뽑아줘야하기 때문에

부속재료인 '재'를 만들어주는 과정에서 필요한 라이터를 가질 수 있느냐 없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라이터 없이 쉽게 만들 수 있는 단검은 '초진동 나이프'가 있습니다.

필요 재료로서 초반에 잘 쓰이지 않는 '배터리'가 포함되기 때문이죠

해당 루트에 대해서는 각각 정리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블랙서바이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일차 밤이 되기전에 무조건 에픽등급의 무기를 반.드.시. 띄워야 한다는 점에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2~3루트에 무조건 남들보다 먼저 최대한 빠르게 무기를 띄워줘야합니다.

 

1. 무기를 파산검으로 초점을 맞춘다면 반드시 풍륜화가 따라간다.

둘 아이템 모두 '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

 

파산검과 풍륜화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재'입니다. 이 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라이터'와 종이가 핵심 아이템이죠

그러나, 종이는 암기를 다루는 실험체들 (혜진, 자히르)들도 꼭 필요한 재료이기도 하며

라이터는 정말 블랙서바이벌 내에서 정말 귀합니다. 음식 재작을 위한 '뜨거운 오일'과 각종 스테미너 음료에서 고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에는 라이터가 들어가기 때문이죠 (특히나, 스쿼드에서는 냉장고라 불리는 '쇼우'가 들어가기 시작한다면 ... 품귀현상이 일어납니다)

수요가 굉장히 많은데 중요도 순위는 당연히 종이보다는 라이터가 우선 입니다. (쇼이치는 스테관리도 중요하기 때문)

따라서, 파산검에 초점을 두셨다면 학교 시작을 추천드립니다.

 

공장의 시작의 경우 쇼이치한테 있어서 2루트 인접 지점 성당, 항구, 묘지, 병원에서는 핵심까지 가는 아이템이 뜨지 않기 때문이죠

또한, 하이퍼루프를 타기 위해서도 성당까지 이동을 해야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성당은 아이솔과 여러 실험체들이 무기를 완성해내는 지점이 많기 때문에 싸움이 빈번하게 일어나므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파산검 루트는 학교 시작으로 빠르게 필요한 기초 아이템을 준비하고 양궁장으로 이동하여 2루트에 종이를 구해서 재를 만든 후 '호텔'에서 옷감을 통해 '풍륜화'제작 먼저 해주시고 하이퍼루프를 통해서 '숲'에서 몸통 방어구와 머리 장식을 제외한 모든 것을 만들어주실 수 있습니다.

해당 루트는 '생명의 나무' 싸움을 할 때에 방어력이 낮지만, 각종 스증 아이템들이 구비가 되었고, 방어력은 약하지만 스테미너 및 체력 아이템(라이터 : 학교 / 오일 : 양궁장 / 얼음 : 호텔 or 꿀 : 숲) 이 준비되어있는 덕분에 스킬의 이해도가 높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아, 난 3루트 만에 무기 제작을 빠르게 끝내고 싶은데.. 하시는 분들은

1루트로 고급주택가를 선택하시고, 파산검의 하위 단계인 '장미칼' 제작을 위해서 장식에 '꽃'을 챙겨주신 상태에서 '하이퍼루프'를 타고 학교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TIP 왜 절은 안가시나요?

'절'에서는 파산검을 맞추기 위한 재료가 '종이' 하나 입니다. 또한 스태관리를 위한 음료 재료가 별로 없다는 점에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종이를 요하는 실험체들이 많을 경우에만 절 시작으로 종이를 빠르게 구해서 학교로 이동하고 숲으로 바로 가는 방향으로 잡으셔야합니다.

2. 스왑을 위한 딜로스 방지 '초진동 나이프'루트

게임 시작전 '쇼우'가 많거나 루트가 많이 겹치는 픽들이 나오는 경우

 

단검에서 공격속도를 높여주는 능력이 추가되어있는 '초진동 나이프'의 재료는 고급주택가를 1루트 시작으로 2루트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에픽 단검 입니다.

고급주택가에서 피아노줄과 공장의 배터리와 고철을 통해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초진동 나이프에 필요한 '전자 제품'을 피아노줄과 배터리를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급주택가에서는 레전더리 장식 중 '레이더'를 만들어내는 3루트~ 4루트의 장소로서 싸움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고급주택가에서 나오는 피아노줄을 모두 챙겨서 다른 적 실험체를 견제를 하는 것도 전략적인 요소중 하나겠죠

반면에 공장에서 나오는 배터리의 경우에는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즉, 무기가 나오는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초진동 나이프를 만들고 나자마자, 오브젝트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공장의 들개와 늑대를 처리하면서 방어구를 살짝살짝 올려주시고, 공장에서 등장하는 '라이터'를 모조리 챙겨서 '파산검'을 만들어서 스왑할 준비를 해주시면됩니다.

 

 

 

공장에서 뽑아가는 아이템은 파산검 루트에서 나오는 '풍륜화'랑은 다르게 이동속도에 최적화가 되어있는 '매버릭 러너'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동속도를 그만큼 쉽게 뽑아낸 만큼, 풍륜화 처럼 스증이 붙지는 않더라도

3루트 진행방향을 묘지로 돌려서 파란색 무기 혹은 방어구 제작에 신경쓰고 있는 적들에게 빠르게 붙어서 '트럭'을 모는 형태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트럭 : 육식 파밍을 통해서, 킬과 무기 숙련도를 최대로 올리는 형태

이후 루트는 나머지 아이템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연못' 혹은 '절'로 경로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해당 루트는 '스쿼드'에 적합한 루트

초진동 나이프를 '파산검'으로 스왑을 해줘야하는 이유는 바로 '고정 스증'의 딜을 넣어야하는 캐릭터가 '쇼이치'이기 때문입니다.

쇼이치의 스킬이 '공격속도'와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이죠

쉽게 말해서, '평타'를 지속적으로 쓰는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스킬딜로 넣는 캐릭터) 이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파산검'을 맞춰줘야한다는 뜻입니다.

초진동 나이프 루트를 선택하시게 되면, 1일차 낮이 끝나기도 전에 신발과 무기를 준비할 수 있지만, 무기 숙작을 위해서 초반에 드랍이 되는 오브젝트의 처리가 굉장히 필수적이고 (늑대, 들개)

아이템만 맞추려고 하다보면 이미 '트럭'으로 점점 커진 유저들과의 무기숙작에서 차이가 납니다.

다시 말해, 초진동 나이프 루트를 선택하셨다면 무기를 빨리 맞춘만큼 아직 제대로 아이템이 준비되지 못한 유저들을 잡고 다니면서 '트럭'이 되실 준비를 하던가 중간급 오브젝트들을 잡아서 나오는 재료들을 습득해서(운석, 만년빙, 생나가루) 이동속도의 시너지를 얻어서 상위 티어의 아이템을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해당 루트는 빨리 집결해야하는 '스쿼드' 단위 게임에서 이용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단검의 레전더리 '프라가라흐' 가야할까?

비추..

쇼이치를 플레이를 하실 때, 위클라인을 잡거나, 곰을 잡으면 우연히 나오는 상위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재료 '포스코어'가 있습니다.

 

이 포스코어를 통해서 무엇을 만들어야할지 굉장히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요.

그중에서 레전더리 무기인 '프라가라흐'를 꼭 가야하는 가에 대해서 의문이 굉장히 많이 드실 겁니다.

프라가라흐의 특징은 깡공격력이 굉장히 높습니다.

쇼이치의 주력 스킬의 계수에서 공격력의 담당은 +(0.3 공격력) 입니다.

파산검의 능력치는 공격력 38에 스킬 증폭 + 30이 붙어있습니다.

프라가라흐는 공격력 + 90 이 되어있습니다.

쇼이치의 W 스킬인 '비약'을 최대로 찍었을 때 딜링 계산을 해보면

스킬 데미지는 130 + (0.3 공격력) 입니다.

블랙서바이벌의 데미지 대한 계산은

깡 스킬 딜 + 공격력 계수 딜 >> 상대 방어력 에서 차감 >> 스킬 증폭 깡딜 >> 상대 스킬 딜 감소량 >> 마지막에 스킬 증폭 퍼센트 데미지의 곱

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깡공격력의 경우에는 상대 방어력의 진척도에 따라서, 까이는 딜링이 있기 때문에, 스킬 증폭 아이템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고

스킬 증폭의 경우에는 경기 진행도가 후반으로 갈수록 비례해서 데미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 수록 '스증 퍼뎀' 아이템을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타 다른 레전더리 아이템의 경우에는 전투 데미지를 무조건 높이는 것이 아닌 '지속 능력'을 늘릴 수 있는 '방어력' 및 '쿨감'이 높은 부가 옵션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것이구요!

따라서.. '포스코어'가 나오셨다면, 힐리스를 만들어서 '프라가라흐' 보다는

'헤르메스의 부츠' 부터 맞춰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 지금까지 쇼이치에 관한 분석 포스팅이였습니다.

다음 쇼이치 분석 포스팅에서는 '쇼이치의 루트'와 '스킬' 콤보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올려드릴게요

포스팅 좋으셨다면, 공감과! 질문이 있으시다면 덧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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